꼬마빌딩 상속세부터 양도세까지 절세에 대한 총정리!
안녕하세요.
고객의 투자 가치 상승만을 고려하는 노블레스 코리아 입니다.
꼬마빌딩은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고
- 대출규제가 적음
- 증여상속세 낮음
- 종부세 유리
위와 같은 장점으로 부동산 투자에서도 빠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 이렇게 높아져가는 인기에 비해 실제로 내 힘 자체만 가지고 소유하긴 힘든 것이 현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증여나 상속으로 마련을 고려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 부분도 세금문제로 인해 쉽게 결정짓기 어렵습니다.
특히 상속은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피치못할 일로 고인의 재산을 물려받는 것으로 남아있는 가족구성원들의 생계에도 관련 되어있습니다. 세율이 10~50%까지 그 금액의 규모가 커 제대로 된 방안을 수립하지 못하게 된다면 세금폭탄을 껴안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세금 문제에 대응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꼬마빌딩상속세 공제 범위는?
공제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보통 위의 표와 같이 적용됩니다.
일괄공제 : 무조건 5억원까지
배우자공제 : 5~30억까지
위를 적용하여 예를 들었을 때 배우자가 살아 있다면 배우자 5억+일괄 5억 = 10억원까지는 상속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데요. 쉽게 말해 상속금액이 10억미만은 상속세가 없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수억 이상인 사람들은 사전증여를 통해 상속재산을 줄여 놓거나 다른 방안을 찾는 것이 유리합니다.
꼬마빌딩에 대한 상속세를 절세하는 방법은?
먼저, 상속받은 재산을 양도할 계획이라면?
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에 매각하면 그 양도가액 자체가 시가로 인정되어 양도차익 자체가 없게 됩니다. 그렇지만 향후 가치 상승의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라면 기한 내에 팔기 쉽지 않은데요. 증여 받은 부동산을 5년 이후 매도계획이 있다면?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감정평가입니다!
감정평가란?
감정평가란 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감정평가는 부동산, 동산, 무형자산 등 다양한 자산에 대해 수행할 수 있고 감정평가를 통해 자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상에 대한 감정평가를 최대한 높게 받아 취득가액을 올리는 것이죠!
감정평가액=취득가액이 되기 때문에 양도차익이 줄어드는 즉, 양도세 절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증여하려는 부동산의 시세가 급등했을 경우엔 반대로 평가를 최대한 낮게 신고하여 증여세를 절감하는 것이죠.
만약 평가를 받지 않고 기준시가로 신고하게 된다면?
(기준시가=취득가액)
추후 매도가액이 커질수록 적용되는 세율이 증가해 양도소득세는 계속 불어나게 되는 것!
고가의 부동산의 경우엔 1-2억의 차이라도 꼬마빌딩 상속세는 수백~수천만원 달라지기 때문에 하루빨리 받는 것이 좋겠죠? 이렇게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절세의 방법을 적용해야 되는데요. 공제항목도 다양하고 요건들도 까다로워 이런 부분들을 걱정없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꼬마빌딩 상속세로 고민이시라면 저희 노블레스 코리아로 언제든 편하게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언제나 고객을 위해 맞춤형 대안 찾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페이지 내의 모든 이미지, 문구, 컨텐츠, 디자인 등에 대한 권리는 노블레스코리아에 있으며, 저작권법에 의거 " 본 내용들을 허가없이 무단사용 및 도용 훼손 등을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하실경우 사전 경고없이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질수 있음을 고지합니다.